오롯이 국어 공부/비문학 정리

논증 - 연역, 귀납, 유추(유비)

국어에 미친 T 2022. 9. 30. 16:06
반응형

 

 

 

<논증>

: 근거를 들어 결론을 이끌어 내는 논리적 전개 과정

 

 

 

1. 연역 ‌논증

: 일반 법칙(보편적, 포괄적)으로부터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사실을

이끌어 내는 논증 방법

 

 

 

***  삼단논법 : 대전제 - 소전제 - 결론

 

- 대전제의 주어는 상위어(보편적, 포괄적인 단어)가 온다

- 대전제의 서술어는 결론의 서술어로 나타난다.

 

- 소전제의 주어는 하위어(구체적, 개별적인 단어)가 온다. 

상위어에 속하면서 구체적인 예시(사례) 중 하나이다.

소전제의 주어가 결론의 주어가 된다.

 

 

예시)

대전제 : 물고기(상위어)는 아가미로 숨을 쉰다.

소전제 : 금붕어(하위어)는 물고기이다.

 

결론 : 그러므로 금붕어는(소전제의 주어) 아가미로 숨을 쉰다(대전제의 서술어)

 

 

대전제 : 모든 사람은 죽는다.

소전제 : 이순신 장군은 사람이다.

결론 : 따라서 이순신 장군은 죽는다.

 

 

대전제 : 아름다움에는 우열이 없다.

소전제 :음악은 아름답다.

결론 : 따라서 음악에는 우열이 없다.

 

 

대전제 : 인간은 모두 존엄성을 지니고 있다.

소전제 : 나 자신을 비롯하여 모든 사람은 인간이다.

결론 : 나 자신을 비롯하여 모든 사람은 존엄성을 지니고 있다.

 

 

대전제 : 모든 노동자는 바람직한 환경에서 일할 권리가 있다.

소전제 : 택배 기사들은 택배 산업에서 핵심이 되는 노동자들이다.

결론 : 따라서 택배 기사들 역시 바람직한 환경에서 일한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

 

 

2. 귀납 논증

: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사실로부터 일반 법칙(보편적, 포괄적)

이끌어 내는 논증 방법

(일반화와 유추가 귀납 논증에 속하기도 한다)

(귀납에서 제시한 사례와 반대되는 사례가 발견되면 오류가 된다!)

 

예시)

금붕어는 아가미로 숨을 쉰다.

송사리도 아가미로 숨을 쉰다.

그러므로 모든 물고기는 아가미로 숨을 쉰다

 

 

청소년 놀이 공간을 확대하면 청소년의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청소년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청소년의 일탈이 줄어 범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즉(따라서), 청소년 놀이 공간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

 

 

알렉산더도 죽었다. 셰익스피어도 죽었다. 아인슈타인도 죽었다.

알렉산더, 셰익스피어, 아인슈타인은 모두 사람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모두 죽는다.

 

 

3. 유추(유비) 논증

: 둘 이상의 대상이나 현상이 여러 면에서 비슷하다는 점을 근거

다른 속성도 유사할 것이라고 추론하는 논증 방법

 

<참고>

유추와 일반화는 특수한 사례들을 검토한 뒤,

그 결론으로 사실이나 진리를 이끌어 낸다는 점에서

귀납적 논증방법에 속한다

 

*일반화 : 경험적 사례들로부터 추상화를 통해

일반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논증방법

(첫 번째 까마귀는 검다, 두 번째 까마귀는 검다

···따라서 모든 까마귀는 검다)

 

예시)

비가 새는 부분을 바로 수리하지 않으면

재목을 못 쓰게 되어 수리비가 많이 듦(행랑채 수리)

잘못을 알고서도 바로 고치지 않으면 자기 몸을 망치게 됨(사람의 잘못)

백성에게 큰 피해가되는 것들을 바로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가 위태로워짐(나라의 정치)

- 이옥설

 

 

태국은 강수량과 일조량이 많아 벼농사가 잘된다.

베트남도 강수량과 일조량이 많다.

따라서 베트남도 벼농사가 잘될 것이다.

 

 

일란성 쌍둥이는 동일한 유전자를 가지지만 외모와 성격이 똑같지는 않다.

복제 인간은 복제 대상과 동일한 유전자를 가진다.

그러므로 복제 인간과 복제 대상을 외모와 성격이 똑같지 않을 것이다.

 

 
 

<참고 문헌>

- <완자 자습서 중등국어 3-2>, 비상교육
- <자습서 중학교 국어 3-2>, 천재교육(박영목)

- <자습서 중학교 국어 3-2>, 천재교육(노미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