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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 시인은
전반적으로 '이별의 슬픔과 한'을 그린 시를 많이 쓰셨다.
중학교에서는
<먼 후일>이나 <진달래꽃>이
반어법이 사용된 시로 자주 언급된다.
이름이 소월(밝고 흰 달)이라서 여성 시인인가 했는데,
알고 보니 남자분이셨다.
김정식 시인.
학생 때는 <진달래꽃> 시를 좋아해서
실제로 꽃 중에서 진달래꽃을 좋아하기도 했다.
*반어
: 자신의 속마음과 반대로 표현하는 것
*반어의 효과
→ 신선한 느낌,
강한 인상 전달,
그 안에 담긴 진심(의미) 강조,
맥락에 따라 비꼬거나 비판
작품 해설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그때에 내 말이 '잊었노라'
말하는 이(화자)의 처지 -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한 상황
가정법 - 미래에 당신이 자신을 찾아온다고 가정
당신이 속으로 나무라면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화자가 당신을 잊었다고 말해서 그것을 나무라면(질책, 혼내면)
무척 그리다가 - 그리움이 나타남
그래도 당신이 나무라면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믿기지 않아서 - 임과 이별한 상황이 믿기지 않음
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먼 훗날 그때에 '잊었노라'
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 임을 잊지 못하고 그리워하고 있음(진심 표출)
'당신을 잊었노라'라는 표면적 의미와 달리
실제 속마음은 당신을 잊을 수 없다(잊지 못했다)는 것을
반어법을 통해 더욱 애틋하고 간절한 심정을 강조!
점층법 - '잊었노라' 표현이 1연 ~ 4연까지 반복되어 나타남으로써
화자의 마음(감정)이 점점 심화(고조)되고 있다.
▷▶ 운율 형성 요소
1) 음수율 : 3, 3, 4조(글자 수) 반복
2) 음보율 : 음보란 끊어 읽는 마디로, 작품에서는 3음보 반복
3) 시어 반복 : 먼 훗날, 당신이, 나무라면, 잊었노라
4) 같은 문장(통사) 구조 반복 : ~면 ~ 잊었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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