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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가 특징
1) 개념 : 신라의 대표적 시가이며 향찰(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씀)로 기록
2) 전개 : 8~10세기 무렵 활발하게 창작, 소통
3) 형식 : 행의 수에 따라 4구체, 8구체, 10구체
4) 의의
① 민요에 바탕을 둔 작품에서 개인이 창작한 서정시까지 성격이 다양
② 승려, 화랑 등 지식인 계층이 대체로 향유
③ 10구체 향가에서 9행 첫부분(낙구)의 감탄사는
조선 전기의 시조와 가사의 낙구에도 나타남
→ 한국 문학의 형식적 특징 계승
④ <제망매가>와 더불어 가장 서정성이 높은 향가 작품
▶ 기파랑의 인품을 보여주는 시어(자연물에 비유)
1) 달 : 광명과 염원, 높이 우러러보는 존재인 기파랑의 고결한 모습
2) 믈서리 : 기파랑의 맑고 깨끗한 성품
3) 잣나무 가지 : 기파랑의 고고한 절개, 드높은 기상
vs 눈 : 시련, 역경, 불의, 장애물, 부정한 세력
(잣나무 가지와 눈은 푸른색 - 흰색의 색채 대비,
긍정적 의미 - 부정적 의미로 대조)
▶ 낙구 기능
- 시상의 정서적 고양
- 시상의 압축(집약) → 구조의 완결성을 구현
▶ 해독 비교
김완진 |
vs |
양주동 |
흐느끼며 바라보매
|
(구름을) 열어젖히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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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점>1) 기파랑의 인품을 찬양(예찬) & 추모
2) 기파랑의 인품을 자연물에 비유 & 시어의 상징적 의미→ 달, 믈가 - 냇가, 잣가지 / 눈 - 서리
3) 영탄적 표현
→ 감탄사(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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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백 |
차이점 |
문답법(달과 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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