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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품에 나타난 전통적 요소
- 전통 상례 과정 중 하나인 초혼의식
(사람이 죽었을 때 그 혼을 소리쳐 부르는 일)을 소재로 함
- 망부석 설화를 차용
- 전통적인 '한'의 정서를 표현
- 3음보의 전통적 민요조 율격으로 이루어짐
▶ 김소월의 시세계
- 향토적 소재와 토속어를 사용하여 민속적 정서를 표현
- 이별의 정한을 민요적 율격에 담아 표현하여 한국 문학의 전통을 계승
<초혼>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
'-이여!' 반복(영탄법, 격정적 어조) - 운율 형성, 화자의 심정 강조
공중에 헤어진 이름이여!
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여!
주인없는 이름 - 모순 형용(역설)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임을 부르다 화자가 죽을 만큼 간절한 마음,
잊을 수 없다(점층법)
1연 : 죽은 임의 이름을 부르는 절망적 슬픔
심중(心中)에 남아 있는 말 한마디는
임을 사랑한다는 말
끝끝내 마저 하지 못하였구나.
사랑을 고백하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 회한, 안타까움
사랑하던 그 사람이여!
사랑하던 그 사람이여!
반복을 통해 그리움 강조
2연 : 사랑을 고백하지 못한 회한
붉은 해는 서산마루에 걸리었다.
낮과 밤의 경계, 삶과 죽음의 경계
저녁이라는 시간적 배경을 통해
죽음의 이미지와 애상적 분위기를 느끼게 함
사슴의 무리도 슬피 운다.
화자의 슬픔이 이입(감정이입),
감정을 고조하는 객관적 상관물
떨어져 나가 앉은 산 위에서
화자의 현재 위치 - 임과의 거리감을 느끼게 함(고립감, 외로움)
나는 그대의 이름을 부르노라.
3연 : 임의 상실로 인한 허무감
설움에 겹도록 부르노라.
설움에 겹도록 부르노라.
화자의 심정(설움)을 직설적으로 드러냄, 반복을 통한 강조
부르는 소리는 비껴가지만
공감각적 심상(청각의 시각화), 공허감
하늘과 땅 사이가 너무 넓구나.
삶과 죽음 사이의 거리감, 공허감
4연 : 삶과 죽음 사이의 절망적 거리감
선 채로 이 자리에 돌이 되어도
돌 - 망부석 설화 차용,
내용 : 멀리 떠난 남편을 기다리던 아내가 남편이 돌아오지 않자
높은 곳에서 바라보다가 돌이 되었다는 이야기
이름을 부르다 돌이 되겠다는 말을 통해 그리움과 슬픔을 강조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사랑하던 그 사람이여!
사랑하던 그 사람이여!
5연 : 포기할 수 없는 사랑의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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