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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
어떤 대상의 성질, 특성 관념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유사한 다른 대상에 견주어 표현
본래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 : 원관념
빗대는(비유하는) 대상 : 보조관념
두 대상(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
유사한 부분(속성)이 있어야 한다(전제조건)
원관념 1개에 보조 관념 1개가 대응하고,
시 속에서 두 관념이 겉으로 드러난다.
상징
추상적인 개념이나 관념 등을
구체적인 대상으로 나타내는 방법
보조관념만 드러나고
원관념은 숨어 있다(생략)
비유와 달리
두 대상 사이 유사성이 없어서 연관성은 떨어진다.
보조관념 1 : 원관념 多로 대응하여
상징적 의미가 하나가 아닌 여러 개이다.
비유 |
상징 |
|
어떤 대상의 성질이나 특성을
|
개념 |
추상적인 관념을
|
시 속에서 두 관념이
|
원관념, 보조관념 |
보조관념만 드러나고
|
원관념 1 : 보조 관념 1 대응 |
대응 |
보조관념 1 : 원관념 多 대응 |
두 대상 사이 유사한 부분(속성) 있으므로 연관성이 높다 |
두 대상 사이 연관성 |
두 대상 사이 연관성은
|
추상적 관념의 구체화
상징의 개념을 풀어 쓴 것 같은 개념으로
교집합도 있고, 아닌 부분도 있다.
관념을 구체화(감각적으로 표현-시각, 청각 등)할 때,
상징은 원관념이 숨어 있다면,
이 개념은 원관념, 보조 관념과는 관계없이 나타난다.
눈에 보이지 않는 관념을
눈에 보이는 사물인 것처럼 시각화(또는 다른 감각들)!
상징이 구체적인 대상(=보조관념)으로 나타났다면,
'추상적 관념의 구체화'는 구체적인 대상을 지정한 것이 아니라
실물로 존재하는 것처럼 표현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황진이 시조
- 동짓달 기다긴 밤의 한가운데를 잘라 내어 -
(밤을 나타내는 시간을 실제로 잘라낼 수 있는 사물인 것처럼 시각화)
한용운, <수의 비밀>
- 나의 마음은 수놓는 금실을 따라서
바늘구멍으로 들어가고
주머니 속에서 맑은 노래가 나와서 나의 마음이 됩니다 -
(마음과 노래가 어디에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것을 시각화)
박남수, <새 1>
- 새는 그것이 사랑인 줄도 모르면서
두 놈이 부리를 서로의 죽지에 파묻고
따스한 체온을 나누어 가진다 -
(사랑을 촉각적으로 표현)
장석남, <배를 매며>
- 사랑은, 호젓한 부둣가에 우연히, 별 그럴 일도 없으면서
넋 놓고 앉았다가 배가 들어와 던져지는 밧줄을 받는 것
그래서 어찌할 수 없이 배를 매게 되는 것 -
정철, <속미인곡>
- 지은 죄 뫼같이 쌓였으니 -
정철, <사미인곡>
- 마음에 맺힌 서러움이 겹겹이 쌓여 있어 -
이정보, <꿈으로 차사를 삼아~> 평시조
- 꿈으로 차사(심부름꾼)를 삼아 먼 데 님 오게 하면
(추상적 개념인 꿈을 인물(심부름꾼)로 대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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